관리자 권한으로 Host 호스트 파일 쉽게 수정하는 방법

웹 개발 중 ip 주소를 도메인 주소로 바꿔야 할 때 어떤 일이나 사정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Host 파일을 메모장 수정해야 할 때가 간혹가다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OS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모를까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권한으로 부팅 되기 때문에 호스트 파일이 권한 문제로 수정이 안돼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있는데 관리자 권한으로 여는 좀 더 쉬운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을 제외한 좀 더 쉬운 방법으로 호스트 파일을 편집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안되는 경우를 먼저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개념부터 알고 넘어갑시다.!]

Host 파일이란? 서버 주소를 적어놓은 텍스트 파일IP 주소와 호스트 이름을 매핑 시켜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필요하면 언제든 수정이 가능합니다.

Host 파일 수정이 안되는 경우 예시

호스트 파일이 수정이 안되는 경우를 설명을 드리므로 왜 어떻게 안되는지 먼저 이해하는 과정으로 만약 이런 과정을 우선 거치셨으면 4번째부터 보시기 바랍니다.!

1) 일반적으로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데에 있어서 이 호스트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편집하는데 이 파일의 경로는 모든 컴퓨터와 동일하게 C:\Windows\System32\drivers\etc 라는 경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 까진 메모장으로 열고 쓰기가 가능합니다.

2) 자 그럼 호스트 파일을 수정했다 치고 파일->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관리자 권한이 아닌 상태에서 저장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을 해 봅시다.

3) 위처럼 저장을 하게 되면 아직 관리자 권한도 없고 액세스 자체가 거부가 되면서 보안상 쓰기가 금지가 됩니다. 그럼 어떻게 열고 수정해야 하는지 다음 단계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ost 파일 관리자 권한으로 수정

이번엔 본격적으로 메모장으로 Host 호스트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조금 특이한 방식이기도 하지만 다른 방법보다 매우 쉬운 방식이므로 한번 배워두면 좋겠습니다.!

1) 바탕화면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가기 메뉴가 뜨면 새로 만들기->바로 가기(S)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항목 위치 입력에 아래와 같은 위치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항목 위치 : C:\Windows\System32\notepad.exe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여기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앞에 notepad.exe 경로의 경우 메모장이며 뒤에는 hosts 파일의 경로로 정리하자면 메모장으로 hosts 파일을 실행하라는 명령입니다.!

3) 바로 가기 파일 이름에 사용할 이름을 임의로 입력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4) 자 그럼 바탕화면에 만들었던 host 수정 메모장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선택합니다.

5) 관리자 권한으로 호스트 파일이 메모장으로 실행되면서 수정했다는 가정하에서 파일->저장 버튼을 누르면 관리자 권한으로 저장되어 아무런 응답이나 메시지가 없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이로써 윈도우 관리자 권한으로 Host 호스트 파일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