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스템 예약 파티션 삭제 (System Reserved Partition Delete)

윈도우10 을 설치하게 되면 예약 파티션이 잡히게 됩니다. 물론 용량을 얼마 차지 하지 않지만 보통 100MB 정도를 차지 하게 되며 길게는 500MB 정도를 차지게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별 의미가 없는 공간이라 하지만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 은 BitLocker 암호화 에도 쓰이고 부팅시 시스템 오류가 뜰경우 시동 복구 가 뜨는 경우 가 있습니다. Windows 복구 환경인 Win RE 를 통해 시스템(System)을 시동 복구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어 OS 를 정상적으로 구동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뿐만 아니라 시스템 복원 예약 시점 과 백업 정보 그리고 Volume Shadow Copy 등 관련된 시스템 중요한 파일이 저장이 되고 부팅이 불가능한 상태라도 네트워크를 통해 저장된 백업을 복원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역할이 수도 없이 많이 있지만 삭제해도 시스템에 아무런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시고 위 사항을 참고하셔서 신중히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예약 파티션 확인 및 삭제

우선 예약 파티션이 있는지 없는지 먼저 보도록 하겠으며 정말 중요한 부분으로 자칫 부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디스크 관리창 으로 들어가기 위해 키보드의 Ctrl+Alt 사이에 있는 로고키 와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diskmgmt.msc 을 입력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그럼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바로 다음 단계로 가 삭제 작업을 시작합니다. 만약 없다면 여기서 마치셔도 됩니다.


3) 시작->모든 앱->Windows 시스템->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4) bcdboot c:\windows /s c: /l ko-kr 명령어를 입력하여 Windows 폴더 안에 있는 boot 폴더안에 부트매니저를 복사합니다.


5) 디스크 관리 로 가서 현재 C 드라이브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활성화 합니다.


6) 느낌표 문구가 뜨는데요. 버튼을 눌러 활성화 합니다.


7) 재부팅 후 디스크 관리 창으로 들어가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삭제 합니다.


8) 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삭제합니다.


9) 여기서 부터는 EaseUS Partition Master 프로그램으로 삭제된 예약 파티션 용량을 C 드라이브와 병합을 시도 하겠습니다.


아래로 주소로 들어가서 EaseUS Partition Master 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http://www.partition-tool.com/download.htm


설치한 EaseUS Partition Master 프로그램을 실행 하면 드라이브 목록이 뜨는데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Resize/Move partition 메뉴를 선택합니다.


10) 삭제 후 남은 용량을 Decide size and position 항목을 통해 맨 앞쪽으로 끌어당겨서 Unallocated Space Before 를 0MB 로 만들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11) 그리고 Apply 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12) 여기서 부터는 모두 Yes 를 눌러 재부팅을 시작합니다.


13) 재부팅을 하기 시작하면 삭제된 예약 파티션 드라이브 와 C 윈도우 드라이브 와 병합을 시작하게됩니다. 금방 됩니다. 


14)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면 최종적으로 예약 파티션을 삭제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약 파티션 삭제를 권장하지 않지만 여러분들이 느끼기에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나중에 시스템 오류가 나면 시동 복구가 어려워지기에 신중히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