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하드디스크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Windows10) 운영체제를 설치 시 항상 USB 메모리 나 DVD 매체가 있어야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보통 USB를 빌리거나 구입을 많이 하곤 계시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더 빠르게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은 Windows7/8 이상 가능하며 Windows XP 나 비스타 하위 버전은 해당이 안 됩니다. 따라서 MS Windows 최신 운영체제만 가능합니다.(BIOS, UEFI 모두 가능)

윈도우10 하드 설치하기

윈도우7 에서도 가능한 부분이지만 윈도우10 환경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필요한 것들

  1. Windows Setup ISO 파일 및 DVD
  2. 하드 파티션 4~5GB 여유 분할

필요한 것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여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 우선 [Windows 설치 폴더]중 [boot], [sources] 폴더를 [복사]합니다.

2) [나눈 하드 파티션]에 복사한 [폴더 붙여넣기] 이후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해 같은 경로에 [압축 해제]를 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0_하드설치.zip

(파일 출처 : 스누피 블로그 : https://www.snoopybox.co.kr/1749 )

3) 아래와 같이 작업이 완료되면 [아무 키]나 눌러 작업을 마칩니다. 만약 이 작업을 여러 번 했으면 [로고+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여러 개 중복으로 등록되어 있는 [부팅 메뉴를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4) [재부팅]을 하게 되면 운영체제 선택에 [Setup Windows 10] 항목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실제로 [Windows 10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선택 메뉴를 도스 화면으로 바꾸고 싶으면 아래 포스트 참조!

윈도우10 하드설치

주의할 점!!!

주의할 점은 포맷시 절대로 위에서 진행한 [boot], [sources] 폴더가 있는 부분은 포맷하면 안 됩니다. 이 부분은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시 아래와 같이 [용량이 표시]되어 있으니 이점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똑같이 USB 메모리가 있으면 그걸로 가능하지만 Windows 설치 성공은 보장할 수 업습니다. 그리고 이 작업으로 인하여 더욱 빠른 Windows 설치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