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먹통(멈춤), 강제 재부팅 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보면 저는 한 번씩 발열현상과 동시에 먹통(멈춤) 현상을 겪어보기도 합니다. 이럴 때마다 강제로 껐다 켜서 웬만하면 공장초기화를 진행하거나 여기서 심하면 서비스센터로 바로 시간 잡아서 직행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스마트폰이 먹통이 일어나는 주원인이 OS 앱 충돌입니다. 일명 우리가 사용하는 PC 도 앱 프로그램이 꼬이거나 오작동이 일어나면 먹통이거나 다양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부분은 스마트폰도 똑같습니다.


PC는 그냥 전원 버튼만 꾹 누르면 웬만하면 시스템이 종료되는데 스마트폰의 경우도 강제 재부팅이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탈착식이라면 배터리만 빼고 다시 켜도 되지만 일체형의 경우 강제 재부팅 방법을 몰라 서비스 센터로 바로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강제 재부팅 방법

제가 사용하는 폰은 갤럭시노트4 입니다. 물론 저의 폰만 되는 게 아니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이라면 일체형과 포함한 같은 방식입니다.



1) 스마트폰 정면 화면에 보면 잘 안 보이지만 [볼륨 하단 버튼+전원 버튼]을 [5~10초간 꾹 누르면 재부팅]됩니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먹통 강제 재부팅


2) [전원 버튼]의 경우 각각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오른쪽 모서리]에 있습니다. (기기에 따라 왼쪽에 있을 수 있습니다.)


3) 역시 마찬가지로 [볼륨 버튼]은 제 폰을 기준으로 [왼쪽 모서리]에 있습니다. (기기에 따라 오른쪽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폰 강제 재부팅 방법(iOS)

아이폰 시리즈 모두 강제 재부팅 방식이 같습니다. 아이폰6S Plus 기준 설명이지만 다른 건 거의 없습니다.


1) 아이폰을 보면 안드로이드와는 좀 다르게 [전원 버튼+홈버튼]을 [5~10초]간 꾹 누르시면 [재부팅]됩니다.

아이폰 iOS 먹통 강제 재부팅


2) [전원 버튼] 은 [오른쪽 모서리]에 위치합니다.


3) [홈버튼]은 잘 알고 계시고 자주 누르시는 부분이지만 [화면 맨 아래쪽]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iOS) 기기별로 강제 재부팅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임시적일 수 있고 아닐 수 있지만 초기화 이후에도 먹통 현상이 일어난다면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