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프로필 사진 블로그 펌으로 초상권 침해로 신고하다.

저는 대략 7년 전 그러니까 2011년도에 스마트폰이 처음 생기면서 SNS인 첫 트위터(Twitter)의 세계에 입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는 프로필도 제 사진으로 넣었고 열심히 서로 팔로우 하면서 즐겁게 소통하고 즐기면서 거의 푹 빠진 적이 있어 누가 봐도 중독일 정도로 다른 일보다 열심히 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는 불 타올랐지만 지금은 거의 블로그 글을 발행을 하고 있었고 그때 갑자기 저의 트위터 아이디를 네이버나 다음 카카오 포탈에 호기심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2011년도 당시 트위터 소통 기록을 어떤 한 다음 블로거가 퍼가면서 동시에 프로필 사진이 올라와 있어 충격이었습니다.


내 사진을 펌 한 다음 블로그들 초상권 침해 신고

저는 그래서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에 초상권 침해로 신고를 하기로 했습니다. 당시 다른 사람의 트위터 프로필도 노출이 되어 있더군요.


▼ 우선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로 접속하여 '권리 침해 신고하기'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 URL : https://cs.daum.net/redbell/right/libelReport.html)


▼ 명예훼손 항목에 '신고하기'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 신고 유형은 '초상권 침해'로 선택했습니다.


▼ 신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게시물 차단 신청서를 다운로드했습니다.


▼ MS워드로 다운로드한 문서(doc)를 열어 신청인 정보에 '성명'과 '생년월일' 을 입력하고 처리에 '동의' O 표시를 했습니다. 신분증은 미리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해 중요한 부분은 가림처리 방법을 참고하여 가렸습니다.


▼ 게시물 차단 신청서에는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을 입력하고 신고 유형에 ' ■ 초상권 침해'로 표시하고 신고 사유를 보다 구체적으로 입력했습니다.


▼ 내 사진을 펌 해 간 해당 '블로그 게시물 제목'과 '게시글 주소(URL)'를 쭉 입력했습니다.


▼ 아까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아래로 쭉 내려가면 초상권 침해 게시물 차단 신청서를 보낼 '고객센터 이메일 주소'를 찾았습니다. 메일 접수를 안 해도 '팩스'나 '우편접수'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지만 편하게 메일 접수를 선택하였습니다.


▼ 작성한 '게시물 차단 신청서'와 '가림막 처리한 신분증' 그리고 혹시 몰라 알아보지 못할까 봐 당시 프로필로 설정한 원본 사진을 첨부하여 위 고객센터 메일로 보냈습니다.


▼ 메일을 보낸 결과 다행히도 제가 신고한 블로그 게시글 URL 이 모두 블라인드 처리되어 삭제된 소식인 고객센터의 반가운 답장이 왔습니다.! 생각보다 외외로 처리 속도가 빨라 좀 놀랬지만 정말 다행히 잘 처리된 거 같아 좋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시는 SNS에 프로필 사진을 올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고 차라리 케리커쳐가 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현재 블로그와 구글 플러스와 트위터에 프로필 사진으로 쓰이고 있긴합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프로필이든 어디든 셀카 사진 올릴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아주 올리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한번 도용당하거나 펌을 당하면 정말 이리저리 신고하랴 골치가 아프고 정신없으니 조금 더 신중히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