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 install.wim 드라이버 통합하는 방법

Windows를 설치하고 나서 제일 중요한 작업이 바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일부 하드웨어 장치가 제대로 작동되는데요. 물론 요즘 PC 의 경우 웬만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나 노트북의 경우 일일이 수동으로 세팅해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옛날에 랜 카드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돼서 윈도우를 재설치해도 인터넷이 안되어 곤욕을 치른 적이 많았는데요. 물론 요즘은 웬만하면 자동이라 랜선만 연결하면 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Windows 98 시절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항상 여러 변수를 생각해 필요한 업데이트나 프로그램도 통합하여 자동 설치하지만 드라이버도 일부 통합하기도 합니다.

윈도우10 install.wim 이미지 드라이버 통합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설치 시 자동으로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도록 install.wim 이미지에 통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10 USB 나 ISO 이미지를 마운트 시켜 sources 폴더의 install.wim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복사해 mount, Drivers 폴더를 만들어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합니다.

2) 3DP Chip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여 드라이버->백업 메뉴를 선택합니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받아도 되나 추가 작업할 것이 너무 많을 수 있습니다.

3) MS에서 제공한 것도 많지만 여기서 일부 그래픽과 오디오 항목을 선택하여 시작 버튼을 누르겠습니다. 시스템마다 다르지만 저는 Intel 관련 파일을 통합하니 오류가 나더군요.

4) 백업된 드라이버를 아까 만든 Drivers 폴더에 복사 및 이동합니다. 사실 다른 이름의 임의 폴더를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5) 첨부된 DISM GUI 프로그램을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하여 Choose WIM 메뉴 버튼을 선택해 C 드라이브의 install.wim 파일을 불러오고 Choose Folder 버튼을 선택해 마운트 할 mount 폴더를 선택합니다.

DISM-GUI.exe

6) Mount WIM 버튼을 선택하여 install.wim 파일을 mount 폴더에 마운트 합니다.

7) Driver Management 탭에서 Choose Driver Folder 버튼을 선택해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Force Unsigned(서명되지 않음), Recurse(하위 폴더) 옵션을 선택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선택사항입니다.

그리고 Add Drivers 버튼을 선택해 드라이버를 본격적으로 통합합니다. 양이 많을수록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8) 아래 DISM Output 을 보면 정상적으로 작업을 완료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오류가 날 경우 다시 해야 하거나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9) 메인으로 들와서 Dismount WIM 버튼을 선택해 do you want to commit changes? 메시지가 뜨면 예(Y) 버튼을 눌러 마운트 해제와 동시에 커밋 작업을 시작합니다.

10) 커밋 작업 시 지금까지 통합된 파일들이 모두 저장됩니다.

모두 완료되었으면 install.wim 이미지를 USB 메모리안에 있는 원본 파일을 교체하거나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여 iso 이미지를 만들면 완료됩니다.

관련글 :

이젠 Windows 10 설치 시 필요한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설치될 것이며 혹시 업데이트나 프로그램 통합을 하려면 위 관련 글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