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부터 현재 Windows 10까지 매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되는 무료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MRT)는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통해 악성코드를 삽입하여 PC에 설치된 악성 소프트웨어를 검색하여 제거해주는 툴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특정 악성코드를 검색하여 제거한다는 점과 실시간 감시가 안 된다는 점을 봐서는 역시나 아직까지는 백신이 필요하긴 한거 같습니다. 그래도 한 달에 한 번쯤 매번 업데이트 되니 검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윈도우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MRT
윈도우에 내장된 툴로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악성코드 검사가 되는 것이 아닌 MRT 명령어를 통해 직접 도구를 실행하여 검사합니다.
1)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MRT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그럼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가 실행됩니다. 제목 표시줄에 보시면 언제 업데이트된 도구 인지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된 일자가 너무 낮은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거나 [링크] 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3) 악성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고 제거할 수 있는 목록을 보면 해당 악성코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영문 MS 홈페이지로 연결되더군요.
4)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검사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검사를 선택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럼 시스템에 따라 검사 속도가 1~2분 혹은 금방 걸릴 수 있습니다.
6) 저는 다행히도 검색된 악성 소프트웨어가 없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당장 백신 돌릴 요건이 못되거나 시스템이 조금이래도 느려지거나 이상한 거 같으면 MRT 명령어를 통해서 악성 소프트웨어를 검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