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크롬을 이용해 유튜브 동영상을 보거나 웹 서핑시 느려지는 현상이 몇몇 PC에서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유튜브 동영상이 너무 느리게 재생되거나 영상이나 소리가 안 나와 새로 고침(F5) 을 몇 번 해서야 해결이 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 말고도 각종 느려지는 증상이 있기도 하지만 알려진 원인은 바로 2015년부터 적용한 구글이 만든 QUIC Protocol(프로토콜)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건 아래에서 설명을 드릴 것이지만 이 프로토콜을 해제하면 느려짐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QUIC Protocol 이란?
QUIC Protocol 은 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 의 약자로 구글이 만든 UDP 기반 TCP를 대체하는 차세대 고속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과거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적이 있는 서버에 연결시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져 개선됩니다.
기존 TCP 프로토콜 방식은 웹 페이지에 접속시 보안 연결을 위해 2~3회 신호를 왕복시키지만 QUIC 의 경우 이러한 과정을 생략합니다.
2015년부터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QUIC 기본 프로토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크롬 QUIC Protocol 설정해제
크롬의 실험실 기능을 이용하여 QUIC Protocol 설정을 해제해 느려짐 현상을 개선합니다. 지금은 아직 차세대 프로토콜인데도 불구하고 시기 상조인 거 같습니다.
1) 크롬 URL 주소창에 chrome://flags/ 을 입력하거나 복사하여 붙여넣기 후 실험실로 이동합니다.
2) Ctrl+F 키를 눌러 QUIC 라고 입력하여 'Experimental QUIC protocol Mac, Windows, Linux, Chrome OS, Android' 항목을 찾습니다.
3) 그럼 Default 로 설정되어 있을 텐데 이를 Disabled 로 변경합니다.
4) 그럼 하단에 '지금 다시 시작' 메뉴를 선택하여 설정된 값을 적용하고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크롬 외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느려질 수 있지만 아무것도 건들지 않았고 어느 순간 느려졌으면 실험실에서 QUIC 프로토콜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