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10 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할 경우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에 설치됩니다. 스토어를 통해서가 아닌 윈도우에 설치되는 프로그램들도 모두 C 드라이브에 설치되지만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스토어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윈도우 시스템 설정에서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하면 되는데요. 용량이 큰 드라이브 위치에 기본 설치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새 콘텐츠 저장되는 위치 변경

저가의 기기 중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 용량이 작은 SSD 및 HDD 사용자의 경우 저장 공간을 조금 더 확보하여 절약하여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1) 설정 단축키 'Win+i' 키를 누르거나 '시작->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설정 창이 뜨면 '시스템'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왼쪽 메뉴 중 '저장 공간'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오른쪽에 더 많은 저장소 설정 항목에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5) 그럼 '새 앱 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새 문서 새 음악 새 사진 동영상' 등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도록 저장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미 설치된 앱들은 다시 재설치해야 설정한 다른 드라이브에 이동됩니다. 이점은 조금 번거롭고 귀찮을 거 같습니다. 다음 윈도우 레드스톤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장점인 SD 카드에 재설치를 안 해도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적용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