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멀티탭 확장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입니다.

가끔 Windows 탐색기에서 멀티탭 기능을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MS에서 이런 피드백을 좀 많이 받았을 거 같은데 왜 탭 기능을 추가해주지 않는지 아쉬웠는데요. 파일을 관리시 폴더를 여러 개 따로 열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을 추가하는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덕분에 컴퓨터를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 탐색기 멀티탭 - Clover

클로버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 탐색기에 확장된 탭 기능을 이용해 폴더를 일일이 하나씩 열지 않아도 탭을 이용해 다른 경로로 이동하거나 인터넷 접속도 가능합니다.

1)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을 아래 웹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Clover : http://en.ejie.me/

2) 설치 프로그램이 중국어로 돼있지만 설치 과정이 비교적 빠르고 간단합니다.

3)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열어보면 탭이 추가되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한국어로 설정하기 위해 도구->Settings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설정 창이 뜨면 Language 항목에 Korean으로 바꿔주고 탐색기를 모두 종료하고 다시 실행합니다.

5)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면 모두 한글로 표시되는데요. HTML 파일 북마크를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고 기타 항목에 클로버 기능을 필요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단축키도 제공해 자주 쓰는 기능의 키를 외워두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7) 탭을 추가해 폴더를 한 탐색기 화면에서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탭 클로버(Clover)

8) HTML 홈페이지 북마크 말고도 다른 경로로 이동하는 북마크도 만들 수 있습니다.

9) 카테고리 별로 폴더를 만들어 북마크 추가가 가능합니다.

10) 아래와 같이 북마크를 몇 개 등록해두면 해당 경로에 바로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11)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 탭을 제어하거나 북마크 설정이 가능해 쓸만한 거 같습니다.

마치 탐색기를 구글 크롬화 시킨 거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UI 가 크롬과 유사해 별 어려움도 없고 가볍고 빠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