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할 때 연결이 불안해 끊기거나 느릴 때 한 번쯤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때마다 인터넷 통신사의 AS 기사를 불러 모뎀을 포함한 랜 네트워크 상태를 점검해 네트워크 장애를 해결하곤 합니다. 해결하면서 기본적으로 처음엔 핑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핑은 Packet Internet Grouper 의 약자로 호스트 간의 패킷을 전달하면서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검사를 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넷 네트워크 핑 테스트
인터넷 접속이 제대로 안된다고 느껴지면 핑 테스트를 통하여 어느 정도 자가 진단이 가능해 네트워크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뜨면 cmd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거나 확인 버튼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면 ping 외부 IP -t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t 옵션은 무한대로 핑 테스트를 하는 옵션입니다. 보통 실시간으로 인터넷 연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쓰기도 합니다.
3) 그럼 호스트 간 패킷을 주고받으면서 핑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4) 어느 정도 진행되었으면 Ctrl+C 키를 눌러 핑 테스트를 마칩니다. 여기서 통계치 결과물 중 시간 및 손실률을 보시면 인터넷 네트워크 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보면 1ms 이하의 값이 나와야 정상적이며 만약 이 값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으면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패킷 손실률도 중요하겠습니다.
평소에 느려진다거나 끊어짐이 몇 번 있으면 핑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통신사 AS를 불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KT 사용자라 KT에 연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