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 또는 블로그를 추가로 몇 개 더 만들 경우 네이버 SEO 검색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RSS 와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등록 안 해도 노출이 되긴 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검색 로봇이 알아서 수집하고 색인 과정을 거쳐 검색에 노출시키긴 하지만 그래도 검색에 노출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티스토리 URL 등록
웹마스터 서치어드아이저(웹마스터)에 사이트 등록을 하게 되면 수집 색인 현황을 볼 수도 있고 수동으로 웹문서를 수집 요청하거나 RSS 및 사이트맵 등록 등 거쳐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관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추가합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 단계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해 소유 확인을 할 수 없어서 HTML 태그 옵션을 선택하여 메타(meta) 태그를 복사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스킨 편집 창이 뜨면 html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5) <head></head> 태그 사이에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한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6)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도구 소유 확인 페이지에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 보안 절차 과정인 이미지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7) 그럼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추가한 사이트를 선택하여 요청->RSS 제출 메뉴를 선택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rss 주소를 등록합니다. RSS 제출을 통해 원활하게 문서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9) 사이트맵 제출의 경우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지만 블로그의 글들이 많을 경우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웹마스터)를 이용하게 되면 검색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