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닷넷 프레임워크 3.5 오프라인 수동 설치하기

한컴오피스와 같은 닷넷 기반인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닷넷 프레임워크 3.5 (.NET Framework 3.5)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닷넷 프레임워크 설치 화면으로도 넘어가지만 윈도우10 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통해서 설치합니다.

그런데 Windows 시스템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이해 MS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아 설치를 시도해도 0x800f081f / 0x800F0906과 같은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수동 설치가 가능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3.5 오프라인 설치하기

OS 재설치를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있지만 포맷을 하지 않아도 Windows ISO 이미지 파일이나 OS 설치를 위한 USB만 있으면 닷넷을 오프라인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로 가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누른 후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을 받거나 USB로 굽습니다. 이미 있다면 굳이 다시 받지 않아도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2) 저는 ISO 이미지 파일을 받았는데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탑재하겠습니다.

3) 그럼 ISO 파일이 탑재되면서 마운트 되는데 마운트 된 드라이브 명을 알아냅니다. 저는 D 드라이브입니다.

4) 시작 메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Win+X 키를 눌러 Windows PowerShell(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아래 DISM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르면 닷넷 프레임워크 3.5 기능이 사용하도록 설정되면서 설치 완료됩니다.

DISM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NetFx3 /All /LimitAccess /Source:D:\sources\sxs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마운트 된 드라이브 명 경로입니다.

6) 마운트 된 드라이브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깨내기 메뉴를 눌러 마칩니다.

어떠한 이유로 닷넷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이렇게 하면 해결되지만 공식 Windows OS 버전이 아닌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에서 닷넷이 설치가 안 되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식으로 해결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