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문제 DISM 명령어로 해결하기

윈도우10 레드스톤과 같은 대규모 업데이트가 해마다 한두 번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잘한 버그 및 기능들에 대한 업데이트도 평소 이뤄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문제는 PC마다 다르지만 업데이트 후 문제점 하나둘씩 발견되고 결국 이전 버전으로 롤 백 하거나 클린 설치하여 포맷해야 하는 경우도 몇 번 본거 같습니다.

모든 PC가 그러진 않지만 특성을 타는지 Windows 탐색기를 포함한 전체적인 기능이 먹통이 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드라이버 문제 등 여러 가지 사례도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후 문제 해결하기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DISM 명령어를 통해서 웬만한 오류들이 해결될 수 있지만 이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정석이긴 하겠지만 클린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Win+X 키를 눌러 Windows PowerShell(관리자)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깨져있거나 꼬여있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sfc /scannow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시스템 검사를 진행합니다. 마쳤으면 재부팅 합니다.

보통 대규모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문제점이 발견되면 클린 설치가 정석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매번 클린 설치를 할 수 없으니 DISM 명령어를 통해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