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가 작동할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CPU(중앙 처리 장치), 사람으로 따지자면 두뇌를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입니다. CPU가 고장 나면 PC 작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초기 불량은 거의 없지만 컴퓨터 조립 시 가장 조심스럽게 다루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PC 고장시 메인보드(머더보드), 메모리(램), 저장 장치(HDD/SSD), 그래픽카드(GPU), 파워서플라이 등을 테스트하여 교체하거나 수리하여 해결되는 부분이 거의 대부분, 그래도 블루 스크린이 일어나거나 각종 오류가 뜨는 경우 CPU 불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인텔 CPU 테스트 진단하기
인텔 CPU를 사용한다면 펜티엄 4 이상부터는 IntelProcessor Diagnostic Tool 프로그램을 통해 불량 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펜티엄4 이하의 경우 지원이 안됩니다.
1) 인텔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하여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를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현재 윈도우 시스템이 32비트/64비트 인지 확인하고 받으면 됩니다.
2) IntelProcessor Diagnostic Tool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여 Accept Continue 버튼을 누르고 본격적으로 CPU 불량을 진단합니다.
3) 현재 시스템의 정보(System Info)와 현재 진단 현황 프로세스(Testing in Progress) 등이 보입니다.
4) 그리고 현재 테스트 중인 Module 목록들이 보이는데 Teting로 뜨다가 정상적인 경우 Pass로 뜹니다.
5) 진단시 작업관리자에 CPU 점유율이 거의 100%로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CPU 프로세서 진단 완료 시 모두 통과되었으면 초록색 배경으로 PASS라고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일부 오류가 나는 경우 AS를 받거나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정상적이긴 하나 컴퓨터가 조금 이상하다 싶으면 IntelProcessor Diagnostic Tool 프로그램으로 이렇게 진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