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노트북(NoteBook)에는 펑션(Fn) 키가 고정되 나온 모델이 있습니다. 그러지 않은 모델도 있겠지만 무조건 F1~F12 키를 누르게 되면 노트북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 실행되는데 본래의 F1~F12 키를 누르고 싶을 경우 Fn 키를 동시에 눌러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노트북이 고장 난 줄 알고 AS를 받을까 생각하면서 드라이버부터 설치해볼까 하다가 검색하여 알아낸 것이 기본적으로 Fn 키가 고정이 되어 있던 것이었습니다.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결국 BIOS(바이오스) 설정을 건드려야 했습니다.
HP 노트북 펑션 기능키 고정 해제하기
BIOS 설정에서 언제든지 펑션 기능키를 완전히 고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같은 HP 노트북이어도 설정 과정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노트북 전원을 켤 때 F10 키를 연속으로 계속 눌러 BIOS로 진입합니다. 그냥 한 번씩만 눌러도 되지만 타이밍 때문에 바로 윈도우로 부팅될 수 있습니다.
2) BIOS 화면으로 진입했으면 Main 시스템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가 뜨는데 좌우 방향키를 이용해 상단 System Configuration 메뉴로 이동합니다.
3) 상하단 방향키를 이용하여 Action Keys Mode를 선택해 엔터를 누릅니다. 그리고 사정상 사진 각도가 잘 못 나온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4) 엔터를 눌렀으면 기본적으로 Enabled로 선택되어 있을 텐데 상하단 방향키를 이용해 Disabled를 선택해 엔터를 누릅니다.
5) 그리고 F10 키를 눌러 Exit Saving Changes? 메시지가 뜨면 Yes를 선택하여 엔터를 누르고 자동으로 설정을 저장하여 재부팅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되면 그냥 F1~F12 Key만 눌러도 Windows에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저의 경우 이렇게 설정하는 게 더 편한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