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SNS 공유 캐시 정보 삭제하기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SNS에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유하면 페이스북과 카카오의 경우 티스토리 HTML 상에서 OG 태그의 오픈 그래픽 그리고 트위터의 경우 Twitter Cards를 이용해 해당 URL 주소의 이미지와 정보가 짧게 요약돼서 전송됩니다.

그럼 전송됐던 정보들이 캐시가 계속 남게 되게 되는데 이러면 해당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정하게 되면 기존 정보 때문에 이를 다시 새롭게 갱신해주고 공유해야 됩니다.

페이스북 공유 캐시 삭제하기

facebook for developers 사이트로 접속하여 정보를 갱신할 웹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 후 맨 오른쪽에 보면 디버그 버튼이 있습니다. 디버그 버튼을 눌러줍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

디버그가 되면서 해당 대표 이미지와 URL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다시 스크랩을 누르면 됩니다.

카카오 공유 캐시 삭제하기

KakaoDevelopers 사이트로 접속하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에 이미 한 번이래도 스크랩 공유가 되을 경우 해당 웹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하여 요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tool/clear/og

그럼 이렇게 해당 OG 그래픽 캐시 정보가 삭제됩니다.

트위터 공유 캐시 삭제하기

Twitter Developers 사이트로 접속하여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웹 페이지의 URL 을 입력 후 Previw card 버튼을 누릅니다.

https://cards-dev.twitter.com/validator

오른쪽에 보면 Card preview 가 뜨면서 새롭게 트위터 카드 정보 캐시가 갱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NS 관리를 하는 분들은 새로운 정보를 갱신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