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외출하게 되면 서울에 살아서 그런지 북적이는 곳이나 어느 가게로 가면 항상 잔잔하고 고요하거나 웅장한 음악 노랫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특히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하게 되면 분위기도 너무 좋은 나머지 어떤 곡인지 종종 궁금할 때가 있었습니다.
가수와 상관없이 찾았던 곡이었지만 다시 못 들어 아쉬울 때가 많았는데 그렇다고 다시 틀어달라고 할 수 없고 그래서 다음 앱을 이용해 음악검색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 앱 음악 검색하기
네이버도 같은 서비스를 지원하지만 다음의 경우는 멜론과 연동 되는 점이 좋았습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음 앱을 설치하면 검색창에 꽃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음악검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그러면 주변에 들리는 음악을 그대로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해 분석합니다.
3) 만약 인식 실패의 경우 다시 시도할 수 있지만 주변에 잡음이 있을 경우 제대로 인식을 못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확률적으로 잡음이 있어도 인식이 될 때도 있었습니다.
4) 그럼 이렇게 자동으로 음악 제목이 검색되면서 가수 이름 및 앨범 날짜와 프로필 사진이 모두 나옵니다. 다른 것도 가사도 동시에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5) 검색된 곡 제목을 선택하면 바로 재생해 감상할 수 있고 가수 프로필 및 가사까지 모두 뜹니다.
6) 재생할 경우 멜론을 통해 일부 미리 듣기가 되거나 따로 결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에 의해 검색이 제대로 안될 수 있지만 스피커 위치를 알았다면 최대한 스피커에 대고 시도해보시는 게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한 결과가 나오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