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이미지 파일에서 문자인식(OCR) 텍스트 추출하기

텍스트 문서가 이미지 파일로 되어 있을 경우 수정이 어렵습니다. 상상만 해도 싫겠지만 일일이 텍스트로 타이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 텐데 실제로 몇 년 전 아는 지인이 누가 시켰다고 해서 이런 비슷한 일이 있어 저에게 도와달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어떤 프로그램으로 겨우 해결하긴 했었지만 완벽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이미지 파일을 문자로 인식(OCR) 하여 텍스트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이미지 파일을 텍스트로 추출하기

해당 이미지 파일을 어떻게 스캔했는지(PDF 문서 등) 화질에 따라 문자 인식(OCR)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오탈자 개별적으로 다시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구글 드라이브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Google 메인화면에서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새로 만들기 및 내 드라이브 버튼을 눌러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여 해당 문자로 추출할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 해도 됩니다.

3) 업로드가 완료되었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연결 앱->Google 문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그럼 이미지 파일 문자가 텍스트로 추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 글을 캡처해서 이용해봤었는데 조금은 오탈자 수정할게 보이는 거 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무료 서비스에 문자 인식까지 되니 정확도도 높고 간단해 OCR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한번 이용 해시는 것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