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특정 설정 앱 바로 가기 만들기 ms-settings URI

윈도우10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려면 제어판이나 Windows 설정을 거쳐야 하는 게 보통이기도 하고 정석이기도 합니다. 한번 액세스해야 할 것을 여러 단계를 거쳐 접근하게 되는데 가끔은 정말 번거롭고 귀찮아서 안 하게 되거나 그냥 계속해서 미루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고민하던 것이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설정을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생각나면 이리저리 검색해보다가 ms-settings URI(통합 자원 식별자)를 이용하면 가능한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윈도우10 자주 사용하는 설정 앱 바로 가기 만들기

ms-settings URI 스키마는 통합 자원 식별자로써 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약자입니다. 이를 이용해 자주 사용하는 설정 화면을 바로 가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바탕화면의 비어 있는 공간 아무 대다가 마우스를 올려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W)->바로 가기(S)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자주 사용하는 특정 설정 앱의 ms-settings URI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저는 디스플레이를 자주 제어하니 settings:easeofaccess-display 를 입력했습니다.


그 외 다른 설정 ms-settings URI 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uwp/launch-resume/launch-settings-app

윈도우 ms-settings URI 설정 바로가기 앱


3) 그리고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임의로 알아볼 수 있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4) 그럼 아래와 같이 제가 만든 디스플레이 설정 앱이 바탕화면 바로 가기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실제로 실행하면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꼭 전문가가 아니더래도 잘 몰라도 자주 사용하는 특정 설정 앱의 경우 바탕화면에 추가하시는 게 굳이 여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정말 편리한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