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8 파이 업데이트, 간단히 몇 가지 바뀌거나 개선 점

갤럭시노트8 스마트폰을 사용 중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매일 기다리고 있던 어느 날 3월 초 예정으로 되어 있던 안드로이드 현재 최신 버전인 파이가 3월 이 지나기 전에 출시되었습니다. 해외는 이미 그전에 시작되고 있었던 건 알고 있지만 정말 빨랐습니다.

기대되었던 대표적인 변화 중 하나는 One UI 인터페이스 적용입니다. 기존과 전혀 다른 디자인과 기능 등이 베타버전부터 선보였기 때문에 정식 버전이 기다려졌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8 파이 업데이트하기

노트8의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하기 전에 스마트폰 내에서 와아피이가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데이터 백업은 선택이지만 중요한 자료가 없으시면 그냥 하셔도 되겠습니다. 웬만하면 폰을 강제로 껐다 키거나 드물게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할 점도 있겠습니다.

1) 우선 와이파이 연결하시고 설정 앱에 보시면 맨 하단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소프트웨어 수동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가 너무 먼 과거이시면 기존 기타 보안 및 기능 개선 업데이트가 우선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그럼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합니다. 대략 1기가 정도 되며 저 같은 경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3분 내에 받는 거 같습니다.

노트8 안드로이드 파이

4)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8 파이 개선된 기능

이번에는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되었을 경우 변경되었거나 추가된 기능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많아서 대표적인 기능을 몇 지만 선별해보았지만 여전히 많기 때문에 스크롤 압박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파이 업데이트 완료 후의 메인 모습입니다. 상단 바 시계 위치도 바뀌었고 앱 스타일맨 하단의 앱 이름이 사라졌습니다.

2) 하단 바 메뉴를 내려보니 UI가 정말 깔끔하고 직감적인 데다가 여기서부턴 뭔가 기분 탓인지 몰라도 아이폰 같은 느낌이 나긴 합니다.

3) 기존과 마찬가지로 쭉 내려야 모든 메뉴를 볼 수 있지만 이번엔 좀 다르게 위치가 조금 변경되었고 상단에 날짜 시간이 크게 표시되었습니다.

4) 설정 메뉴도 예전에 한 번에 보였는데 이번엔 한 번 더 올려야겠더군요.

5) 물론 기능들이 이렇게 따로 구분되어서 전보다는 알아보기 쉽고 심플해서 접근성도 어느 정도 익숙해진다면 금방 더 빠르게 사용할 거 같습니다.

6) 왼쪽 내비게이션을 선택하면 좌우로 내가 사용했던 앱들이 표시되며 최근 아니면 자주 사용했던 앱이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7) 개인적으로 예전에 조금 어려웠던 분할 및 팝업 화면 조금 어려웠었는데 이번엔 조금 더 쉽게 바뀐 거 같아서 나름 만족합니다.

8) 이젠 모든 팝업 메시지는 정 중앙에 표시된 게 이제는 맨 하단에 표시됩니다. 기존 익숙함 때문인지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편리한 거 같습니다.

9)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인데 야간 모드라니 막상 적용해보니 정말 너무 멋졌습니다. 그냥 야간 모드로만 사용할까 봐요.

10) 내비게이션 버튼을 제스처로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로 사용한다면 내비게이션 버튼은 사라지고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1) 각종 앱 알림을 쉽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알림부터 제어할 수 있으니 일일이 찾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12) 삼성 키보드에선 가변형 테마를 설정 시 화면 색상에 맞게 밝게 및 어두운 테마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13) 플로팅 키보드 모드로 선택하면 자유자재로 키보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14) 키보드 플로팅 형식만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를 통해 기본값으로 언제든 돌아갈 수 있습니다.

15)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키보드 크기 조절입니다. 저는 손이 조금 큰 편으로 조금씩 조절해가면서 타이핑해봐야겠습니다.

16) 키보드 길게 누르는 반응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들지 않으면 보통 0.3 초 되어있습니다.

17) 디바이스 관리에서 디바이스 케어로 메뉴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대신 디바이스 관리 Edge 패널이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18) Always On Display 캘린더 스타일 시계 스타일이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보는 화면이 원래 있는 부분인가 잘 모르겠습니다.

19) 화면 터치로 Always On Display를 30초 동안 킬 수 있습니다.

20) 빅스비도 예고된 데로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UI도 동일하게 모두 통일되었습니다.

21) 빅스비 앱 메인화면에서 왼쪽으로 밀면 간단한 명령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22) 빅스비 버튼 실수로 누른 적이 많아 좀 짜증 났는데 두 번 눌러서 열 수 있습니다.

23) 휴대전화를 손으로 집으면 화면이 켜지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일일이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24) 내 파일 앱에서 저장 공간 분석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여유 공간 확보가 쉽게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갤럭시노트 8의 파이 업데이트 방법과 기능을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미 아는 부분도 있고 원하는 부분이 설명에 없다고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다 설명하기에는 감당이 안 돼 몇 가지만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