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 통계 기능 살펴보기

티스토리에서 작년 12월 중 통계 기능이 개선되면서 아직 부족하거나 고쳐야 할 부분도 많아 보이지만 차츰 개선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가 열심히 써왔던 포스트를 따로 어떻게 유입이 들어오는지 확인도 가능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개선된 게시글 통계 기능을 보고 잘 분석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어느 정도 성장한 블로그의 경우 신경 쓰이게 되는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게시글 통계 메뉴 위치 및 살펴보기

게시글 통계 메뉴는 해당 블로그에 로그인 한 사람의 관리자만 볼 수 있으며 아무리 로그인이 되어 있다고 해도 다른 블로그는 절대 볼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1) 티스토리에 로그인하면 글 하단에 그래프 아이콘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CSS를 좀 건드렸기에 가운데에 있고 기본적으로 왼쪽에 있습니다.

2) 관리자 메뉴의 글 관리 메뉴에 보시면 통계 메뉴가 그냥은 안 보이고 마우스를 올려여야 볼 수 있습니다.

3) 방문 통계 메뉴를 보면 인기글 목록이 보이는데요. 개인적으로 모자이크로 가리는 점은 양해 부탁드리며 마찬가지로 마우스로 올려야 통계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특정 통계 페이지로 접속하면 현재 선택한 게시글의 제목누적 조회 수가 나옵니다. 인기가 없는 글이다 보니 얼마 안 되는군요.

5) 일간/주간/월간 별로 그래프를 통해 방문자 수를 볼 수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변화됩니다.

티스토리 유입 통계

6) 어떤 포털 사이트SNS에서 어떻게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S의 경우 트위터도 포함되었으면 좋겠는데 없는 게 조금 아쉽긴 합니다.

7) 어떤 외부 사이트에서 유입해오는지 그리고 모바일 및 데스크톱 접속 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8) 어느 포탈에서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유입 키워드 카운트 누적이 될수록 조금이나마 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조금 늦은 뒷북일 수 있지만 저도 자주 보고 도움이 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보니 잘 모르시는 분들도 조금 더 관심 있게 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