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백업 및 복구하는 방법

윈도우10 네트워크 관련 설정 중 가장 아쉬운 부분 중 무선 네트워크 인터넷 와이파이(Wi-Fi)입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은 동기화가 되면서도 수동 백업 복구가 쉬운데 윈도우10 의 경우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인지 그 부분이 다소 부족한 거 같아 아쉽습니다.


시스템을 포맷할때 일일이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재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으나 그래서 방법이 아애 없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관리가 좀 불편한건 사실입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백업/복구를 해보자

윈도우10 에서는 연결된 무선 네트워크 비밀번호 확인은 가능하지만 일일이 메모를 할 수가 없으니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해 백업을 먼저 하고 복구하겠습니다.


1) 우선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Key=clear 옵션은 암호화를 패스하고 foler 옵션은 와이파이 설정 xml 파일 저장 경로입니다.

netsh wlan export profile key=clear folder=C:\wifi


3) 그럼 성공적으로 지정된 경로와이파이 설정 관련 XML 파일이 저장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백업


4) 지금 당장이 아니더래도 시스템 초기화를 대비해 나중에 필요하다면 미리 이렇게 백업하여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이번엔 반대로 백업도 완료되었으니 복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filename 옵션은 xml 파일 경로입니다.

netsh wlan add profile filename="C:\wifi\Wi-Fi-이름.xml" user=all


6) 그럼 Wi-Fi 인터페이스에 해당 와이파이가 프로필에 추가되었다고 뜨면 성공적으로 복구된 것입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복구


번거로워도 윈도우가 포맷될 때 다시 와이파이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부분이기도 해 노트북 사용자라면 알면 좀 더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