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댓글 타임스탬프 및 서식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댓글도 함께 같이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귀로만 듣고 사람들 반응이 더 코미디 한 날도 있었고 어떤 건 동영상 재생 시간이 길 때는 크리에이터나 구독자 등 한 분이 핵심 시간을 링크하여 그 부분만 보는 편리함과 재미는 두 배였습니다.


그때는 편리하다고만 생각했지만 도대체 어떻게 댓글을 달길래 해당 시간만 링크가 되는 거지? 이제는 궁금해졌습니다. 나중에 검색해서 알고 보니 타임스탬프였습니다. 그 외 다른 텍스트 서식 기능도 있어서 댓글 보는 즐거움이 더 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유튜브 댓글 타임스탬프 및 서식을 적용해보자

유튜브 앱 모바일 기준으로 PC에서 해봤었는데 잘 안되는 서식도 있었으니 일시적인 부분인지 모르겠지만 웬만하면 모바일에서 잘 적용되는 거 같습니다.


1) 타임스탬프 적용 방법은 간단하게 재생시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2) 그럼 시간을 쓴 부분만 링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링크를 선택하면 해당 구간부터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타임스탬프


3) 해당 부분을 굵게 처리하려면 앞뒤에 * 특수문자를 쓰면 됩니다. 굳이 저처럼 이렇게 한 단어씩 안 해도 되고 전체적으로 앞뒤로 적용해도 됩니다.

유튜브 서식


4) 전체적으로 좋지만 아마 저처럼 해당 부분만 굵게 표시하니 뭔가 글자가 더 잘 이해되고 잘 보이는 거 같습니다.


5) 기울임꼴 적용 시에는 앞뒤에 _ 특수문자를 쓰면 됩니다. 저도 잘 안 쓰는 기능이긴 한데 알아두면 나중에 상황에 따라서 잘 쓸 거 같습니다.


6) 타임스탬프 및 다른 서식이랑도 같이 적용할 수 있으니 더 멋지게 댓글을 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7) 취소선 적용 시에는 쉽게 앞뒤에 - 마이너스 특수문자를 쓰면 됩니다. 뺄셈으로 기억해도 되지만 저는 한가운데에 줄을 긋는 듯한 느낌으로 기억하기 쉬울 거 같습니다.


8) 솔직히 그냥 수정해서 지우기만 하면 되잖아?라고 생각도 해봤지만 나름 적절한 상황에 다를거 같습니다.


제가 원래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눈팅만 주로 하는 편이긴 하지만 타임스탬프나 서식 적용 방법을 알게 돼서 그런지 이제는 댓글을 다는 재미도 있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