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일 중요시하는 계정은 바로 다음, 카카오톡, 티스토리, 구글 이렇게 공동으로 첫 번째로 신경을 쓰고 있으며 나머지는 네이버 등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의 영향도 크지만 개인 정보도 그렇고 중요한 정보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중요한 아이디 이메일이라든가 사실 공개는 하지 않고 있으며 비밀번호를 수시로 바꾸면서 새로운 인증수단이 있으면 고려를 해보는 편입니다. 이번에는 그래서 구글 2단계 인증 OTP 방식을 이용해서 보안을 더욱 강화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계정 OTP 인증 추가해보자
OTP는 일회용 무작위 비밀번호로 해킹 방지로 내 정보를 더욱 보호할 수 있고 정말 다른 건 몰라도 반드시 지켜야 할 정보의 경우 더욱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상단 프로필 메뉴를 통해 Google 계정 버튼을 누릅니다.
2) 보안->2단계 인증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저의 경우 2단계 인증에서 전화번호만 추가했었는데요. 이마저도 취약한지 느낌표가 뜹니다. Google 메시지 설정 버튼을 눌러 다시 로그인합니다.
4) 그럼 다양한 2단계 인증 방식이 있는데요. 이 중에 OTP 앱 항목을 찾아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혹시 모르니 폰 분실 및 파손 등을 대비한 다른 방식 추가도 권장합니다.)
5)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 Android(안드로이드) 인지 iPhone(아이폰) 인지 옵션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잘 모른다면 아이폰의 경우 사과 마크가 있습니다.
6) 자 그럼 여기서부터는 다음 버튼을 누르기 전에 Play 스토어에서 Google OTP 앱을 설치합니다.
7) 스마트폰에 설치한 Google OTP 앱을 실행하여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8) 바코드 스캔 메뉴를 선택하여 아까 6번에서 QR 바코드를 찍습니다.
9) 그럼 OTP 인증 코드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1분도 안 돼서 계속 바뀝니다
10) 앱에서 표시된 OTP 인증 코드 6자리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계속 바뀌어도 바뀐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11) 최종적으로 OTP 인증 인증 수단이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끝냅니다.
12) 한가지 보다 두 가지 이상 인증 방식을 추가하니 안전하다고 뜨는 거 같습니다.
구글 계정에 다시 로그인해도 OTP 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보안적으로 더욱 강화되기도 하지만 제공되는 다른 인증 수단 추가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