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한글 글자 깨짐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0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 한글 글자가 깨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재설치하거나 모니터가 이상한가 의심할 수 있지만 ClearType 텍스트 조정 및 국가 형식 및 시스템 로켈 설정이 타국어로 설정돼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문제인가 불편하여 고민하는 분도 계시지만 아직까지 큰 문제는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Windows에서는 간혹 알 수 없는 버그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다른 문제는 몰라도 텍스트만큼은 불편한 건 사실인 거 같습니다.



윈도우10 글자 깨짐 - ClearType 텍스트 조정

제어판에서 해결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설정 중 하나로써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통해 텍스트 글자가 매끄럽지 못하거나 깨지는 경우 한 번쯤 해결볼 수 있습니다.


1) Win+S 키를 누르면 뜨는 검색 상자에 clear이라고 치면 나오는 제어판 기능 중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선택합니다.


2) ClearType 사용 옵션을 체크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 ClearType 텍스트 조정 글자 깨짐 해결


3) 그럼 현재 사용 중인 모니터가 뜹니다. 모니터가 2~3개 이신 분들은 그만큼 여러 개 뜰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여기서부터 1~5단계까지 가장 깔끔해 보이는 텍스트 샘플을 클릭하면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5) 가장 깔끔해 보이는 텍스트 샘플을 모두 선택 완료되었으면 모니터에서 텍스트 조정을 마쳤다고 뜹니다.


윈도우10 글자 깨짐 - 국가 형식 시스템 한국어 설정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했는데도 여전히 글자가 깨지는 증상이 똑같다면 이번엔 제어판의 국가 형식에서 시스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여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n+S 키를 누르면 나오는 검색 상자에 제어판을 검색하여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2) 제어판이 뜨면 여기서 시계 및 국가 항목에 날짜, 시간 도는 숫자 형식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국가 또는 지역창이 뜨면 형식 목록에 한국어(대한민국)으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관리자 옵션 탭을 선택하여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항목에 시스템 로캘 변경(C) 버튼을 누릅니다.


5) 현재 시스템 로캘 목록에 한국어(대한민국)이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UTF-8 옵션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현재 시스템 로캘 한국어 글자 깨짐 해결


윈도우10 한글 글자 깨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한번 모색해봤습니다. 대부분 두 번째에서 국가 형식 옵션에서 해결된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