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유튜브 앱 홈 화면에서 나오는 동영상들을 보면 미리보기로 자동재생됩니다. 그러면 대충 어떠한 콘텐츠인지 미리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스마트폰 데이터가 나갑니다. 데이터 요금제가 적은 사람은 조금씩 걱정이 될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주로 집에서도 그렇고 카페 같은 곳에 가서도 와이파이(Wi-Fi) 환경이 많아 데이터 쓸 일이 없지만 가끔 와이파이 지역이 아니면 저도 조금씩 걱정이 되긴 합니다. 아 물론 어떻게 보면 데이터도 적게 나가는데도 과도한 걱정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 해제하기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을 끔으로 인해서 소량의 데이터이어도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모바일과는 다르게 마우스를 올려야 미리보기 재생됩니다.
1) 유튜브(YouTube) 앱을 실행하여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설마 해서 말씀드리지만 로그인이 안 되어 있으면 로그인합니다.
2) 그럼 자신의 계정 프로필 아이콘과 아이디(이메일 주소가) 정보가 뜨는데 맨 하단의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설정 메뉴로 들어왔으면 맨 상단에 일반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도 처음에 헷갈리긴 했지만 자동재생 메뉴는 절대 아닙니다.
4) 일반 메뉴 중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메뉴를 선택합니다. 말 그대로 유튜브 동영상 목록이 피드입니다.
5)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옵션은 기본적으로 설정이 안 되어 있지만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을 통해 동영상 자동재생을 끄면 데이터 걱정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많이 나갈 거 같지는 않다고 조금이나마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