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투고(WinToGo) 만들기 외장 SSD 에 윈도우 설치

들고 다니는 휴대용 윈도우 운영체제를 들어보셨나요.? 노트북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마이크로스프트에서 윈도우 8 운영체제부터 윈투고(WinToGo) 기능이 생겼습니다. USB 메모리, 외장 SSD 및 하드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USB 는 Windows 설치 용도로 쓰였는데 USB 메모리나 외장 SSD 및 하드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다른 컴퓨터에서도 나만의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투고(WinToGo) 만들기 - rufus

원래 윈투고는 윈도우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버전에서 만들 수 있지만 꼭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하지 않아도 rufus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전 우선 USB 2.0 메모리 와 USB 3.0 메모리 모두 윈투고를 만들 수 있지만 나중에 부팅 속도 차이 때문에 USB 3.0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윈투고를 만들 때 외장 SSD 를 추천드리며 저는 남는 SSD를 외장케이스를 통해 쓰고 있습니다.


1) 우선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고급 드라이브->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 옵션을 선택하고 장치 목록에 외장 SSD 장치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rufus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2) 선택 버튼을 눌러 윈도우 설치 이미지인 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ISO 파일이 없으면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눌러 MediaCreationTool 프로그램을 통해 받으면 됩니다.


윈도우10 ISO 파일 다운로드 링크


3) 이미지 옵션은 기본적으로 표준 Windows 설치로 선택되어 있는데요. Windows To Go로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윈투고 만들기 외장 SSD 윈도우10 설치


4) 버전 선택 창이 뜨면 Windows 10 에디션 버전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Pro로 선택했습니다.


5) 중요한 자료가 있는지 확인 후 백업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입니다.


6) 자 그럼 외장 SSD 에 Windows 10 운영체제가 설치되면서 윈투고(WinToGo) 가 만들어집니다.


7) 상태가 완료되었으면 닫기 버튼을 눌러 rufus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윈투고(WinToGo) 부팅해보기

rufus 프로그램을 통해서 윈투고(WinToGo)를 만들었으면 실제로 저의 컴퓨터를 통해 외장 SSD 로 부팅이 잘 되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1)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부팅 목록으로 들어가 외장 SSD 로 부팅합니다. PC마다 부팅 목록으로 들어가는 키가 다릅니다. 저는 애즈락 메인보드를 사용하니 F11 키입니다.


윈투고(WinToGo) 부팅 시 한 번 더 재부팅될 텐데 그 경우 다시 부팅 목록에 들어가서 외장 SSD로 부팅하면 됩니다.


2) 그러면 여기서부터 Windows 10 설치 마무리 단계와 똑같습니다. 지역부터 시작해서 네트워크 연결 사용자 계정 생성 등 모두 거치면 됩니다.


3) 윈도우10 운영체제 윈투고로 부팅이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 외장 저장 장치에다가 윈투고를 만들어 다른 컴퓨터에서 웬만하면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나 컴퓨터가 오래되었다면 오류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