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쉬워진 네이버, 구글 sitemap.xml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가 그동안 사이트맵을 제출을 하려면 자동 생성기를 써야 하거나 직접 만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27일 드디어 사이트맵을 지원하기 시작함으로써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및 구글 서치 콘솔에도 sitemap.xml 파일 제출이 정말 쉬워졌습니다.


물론 요즘 검색 엔진 성능이 워낙 뛰어나서 RSS 피드만 제출해도 되었으나 검색 로봇도 미쳐 긁어가지 못하는 부분도 크롤링하는 장점이 있기에 어느 정도 규모가 있고 글이 많은 경우에는 지금도 거의 선택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주소

티스토리에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관리 항목의 블로그 메뉴를 선택하면 주소 설정에 사이트맵 주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깔끔한 사이트맵 구조

블로그 카테고리 메뉴를 보면 거의 "?category=" 파라미터가 붙어 있지만 사이트맵 구조를 보면 파라미터는 제외되어 있고 블로그 메인 URL, 카테고리 URL, 방명록 URL, 포스트 글 URL 주소만 아주 깔끔하게 추가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을 경우 사이트맵 제출 시 sitemap.xml 만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사실 저는 네이버 검색에서 완전 통 누락 상태이기 때문에 살짝 멘붕이지만 언제 다시 회복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단골 방문자들을 위해 포기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 콘솔도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되어 있는 경우 Sitemap 메뉴에서 네이버와 똑같이 Sitemap.xml 만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이용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소유 확인 메타 태그 등록 과정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되sitemap.xml 파일도 자동으로 제출된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티스토리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안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오픈 (티스토리 공지)



솔직히 기대도 안 했던 기능인데 갑자기 업데이트해 주니 앞으로 점점 블로그 포스팅할 맛 이 나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