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diskpart

USB 메모리를 사용하다가 인식을 제대로 못하면 USB 단자 포트를 옮기면 해결될지 모르지만 파일 전송속도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용량이 제대로 인식이 안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관리 부주의로 인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일단 인식이 되는 경우 USB 메모리 초기화 방식으로 문제점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여 초기화가 가능하지만 초기화 툴이 제공 안되는 USB 메모리의 경우 diskpart 명령어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초기화 diskpart

각 사용하는 제조사 초기화 툴을 이용하면 매우 간편하고 쉽지만 윈도우에서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만 다른 드라이브를 잘못하여 명령을 해버리는 경우 자료가 소실되는 등 영향이 갈 수 있어 조금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1) 윈도우 파워쉘을 실행하기 위해 Win+X+A 키를 눌러서 Windows PowerShell 을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CMD)가 편하다면 명령 프롬프트를 따로 실행해도 됩니다.


2)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해서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고 list disk 명령어를 통해 USB 메모리 디스크가 몇 번인지 찾습니다. 크기 용량만 봐도 대충 알 수 있습니다.


3) select disk 2 (선택한 디스크 숫자) 명령어를 입력하고 USB 메모리 초기화 디스크 정리를 위해 clean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USB 메모리 초기화


4) 파티션을 다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create partition primary 명령어를 입력하고 format fs=ntfs quick 명령어를 입력하여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여 마칩니다.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려는 경우 format fs=fat32 quick 명령어입니다.

USB 메모리 파티션 만들기 포맷


USB 메모리가 초기화되고 파티션을 다시 만들어봤습니다. clean 명령어가 워낙 순식간이고 강력하다 보니 다시는 초기화할 일이 없는 상황이 없는 게 최고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