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게이트 하드디스크 진단하기 SeaTools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시게이트에서 공식 배포하는 SeaTools 프로그램으로 하드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여러 테스트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자료 전송 속도가 버벅대고 느려지거나 읽는 소리가 이상하다면 진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쓴다고 해도 뭔가 심상치 않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저장한 데이터들이 모두 통재로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뭔가 조금이래도 의심하면 SeaToo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단하면 불가피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진단 확인 SeaTools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간단한 진단으로도 이상이 있으면 AS 가 가능하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 받거나 백업 받는 시간을 벌어 자료가 소실되지 않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1) 시게이트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하여 Windows 용 SeaTool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2) 설치한 SeaTool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최종 사용자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이 뜨는데 동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컴퓨터에 어떤 드라이브가 있는지 탐지되면서 목록에 뜹니다. 저는 SSD 970 및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탐지되었습니다. 진단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4) 드라이브 선택 메뉴를 누르면 모든 복구, S.M.A.R.T 스마트 체크, 기본 드라이브 자가 진단, 드라이브 정보, 짧은 일반 드라이브 진단, 정밀 일반 드라이브 진단, 고급 테스트 메뉴를 통해 하드 디스크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진단 SeaTools

5) 간단한 드라이브 자가 테스트를 해보니 통과되었습니다.

6)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던 모델 번호와 일련번호도 있지만 저도 몰랐던 더 자세한 정보도 나옵니다.

7) 짧은 일반 드라이브 진단(외부 및 내부 검색, 랜덤 읽기)정밀 일반 드라이브 진단(드라이브 순차 읽기 테스트(배드섹터)) 모두 한 결과 이상 없음으로 통과되었습니다.

8) 고급 테스트의 경우 다루진 않겠지만 전문적으로 세밀한 테스트를 하고 싶으면 고급 테스트를 하시기 바라며 자료의 경우 반드시 백업 필수입니다.

9) 시스템 도구를 보면 거의 웬만하면 C 드라이브가 SSD 라 별 상관없지만 백신이 있는지 부팅 드라이브 속성과 윈도우 기능인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관리 도구(시스템 정보, 장치 관리자, 디스크 관리, 시스템 등록 정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진단 검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면 정기적인 백업은 필 수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