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 상자 먹통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 기능은 빠른 앱 실행과 파일 찾기 등에 익숙해진 저는 없으면 안 될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간혹 검색창이 먹통 되는 분들이 있데요. 최근 뭐 했는지 증상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업데이트 및 다운그레이드 관련 이야기였습니다.

물론 윈도우10 업데이트(업그레이드) 및 다운그레이드 말고 알고 보면 다른 원인들도 있겠지만 기타 원인은 몰라도 검색 기능 먹통 해결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 기능 먹통 해결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 기능이 먹통 될 경우 해결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알려진 방법들을 모두 정리했으니 다양한 시도를 해보시면 해결될 거 같습니다.

1)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프로세스 목록 중 검색을 선택하여 작업 끝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작업관리자 작업표시줄 검색 작업 끝내기

2)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후 열기 항목에 services.msc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서비스 창을 실행합니다.

3) 서비스 목록 중 Windows Search 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시 시작 메뉴를 누릅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 다시 시작

4) 설정(Win+i)->앱->앱 및 기능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하나씩 제거해봅니다.

왜냐하면 최근에 설치한 앱 때문에 충돌하거나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서 검색 기능이 먹통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설치한 의심되는 앱 제거

5) Win+X->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실행하여 sfc /scannow 및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통해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시스템 오류 검사

6)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후 열기 항목에 netplwiz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사용자 계정 창을 실행합니다.

7) 여기선 여러분들 PC 마다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여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8) 그룹 등록 탭에서 관리자(A) 옵션을 선택하여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 관리자 옵션 변경

마무리하면서 아마 지금까지 알아본 방법으로 거의 해결되실 것으로 보며 상황이 더 안 좋아지거나 증상이 그대로 이면 윈도우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