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점수 측정 3DMark

컴퓨터(PC) 하드웨어 리뷰어들은 CPU 부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사양이 충족되었다는 하에서 3DMark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래픽 카드 성능을 테스트하고 점수로 측정합니다. 벤치마크할 때 CPU 와 그래픽 연산 장치인 GPU 등에 부화를 줘가며 테스트합니다.

게임마다 다이렉트(Directx) 11 및 다이렉트(Directx) 12 버전으로 나오는데 다이렉트 버전에 따라 그래픽 성능이 어떻게 나오는지 점수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3D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 설치 - 스팀(Steam)

1) 3DMark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스팀 사이트에서 스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설치스팀 계정에 로그인하고 스팀 계정이 없으면 새 계정을 만듭니다.

2) 상점에서 3DMark 를 검색합니다. 유료로 검색되지만 무료 데모 버전 설치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3) 상점 3DMark 상세정보에서 조금만 내려가 우측에 보면 체험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3DMark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4) 그럼 바탕화면에 3DMark Demo 아이콘이 뜰 것입니다.

그래픽 카드 성능 테스트 - 3DMark 벤치마크

3DMark 프로그램으로 그래픽 카드 성능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 사양에 따라 주로 CPU 등 벤치마크 점수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3DMark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면 옵션->언어->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영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다시 홈 메뉴로 돌아오면 다이렉트 12 버전인 Time Spy(타임 스파이)를 통해 그래픽 카드를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PC 의 시스템 사양 및 프로세서 그리고 그래픽 사양 등이 나와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의 CPU 는 i5-9500F 와 그래픽은 GTX 1660 입니다.

3DMark 다이렉트 12 Time Spy(타임 스파이)

3) 벤치마크 메뉴를 선택하면 다이렉트 11 버전인 Fire Strike(파이어 스트라이크)를 통해 그래픽 카드를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4) 저는 주로 많이 측정하시는 Fire Strike(파이어 스트라이크)를 통해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실행 버튼을 누르면 3D 그래픽 애니메이션이 뜨면서 CPU 와 GPU 등을 부화를 주고 프레임 등을 테스트합니다.

3DMark 다이렉트 11 Fire Strike(파이어 스트라이크)

5) 다이렉트 11 버전 Fire Strike(파이어 스트라이크)를 통해 그래픽 성능 점수는 11,951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그래픽 카드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점수

테스트하면서 조금 랙이 있었지만 제가 하는 게임만 잘 돌아가면 이 정도 점수로 만족할 거 같습니다. 점수에 너무 연연해 하지는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