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비트 랜카드 USB 3.0 유선 인터넷 연결

노트북으로 인터넷 접속 시 무선 랜으로 와이파이(Wi-Fi)에 많이 연결합니다. 간혹 데스크톱 PC 에서도 메인보드에서 무선 LAN 을 지원하면 와이파이 연결할 수 있지만 유선 LAN 이 없거나 고장 났을 때 USB 랜카드를 이용하면 유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무선 LAN 카드도 존재하긴 하지만 유선 속도가 빠르니 웬만하면 집에서 유선 인터넷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USB 3.0 유선 랜카드를 하나 장만해봤습니다. 나중에 유선 랜카드가 맛이 갈 때 사용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기가비트 유선 랜카드 USB 3.0

제가 구입한 유선 랜카드는 림스테일에서 나온 제품이며 USB 3.0 을 지원하고 윈도우와 맥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합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는 선택을 했습니다.

USB 3.0 인터페이스도 지원하지만 LAN 단자는 RJ45입니다.

기가비트 유선 랜카드 USB 3.0 PC 연결

노트북 전용으로 소개하는 제품이기도 했지만 데스크톱 PC 도 지원하여 본체 뒷면에 한번 USB 랜카드를 연결해보았습니다. 전면 USB 단자는 내구성 때문에 패스했습니다.

 

모뎀이나 공유기와 바로 유선 랜카드와 서로 LAN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LED 는 ACT/LINK 상태를 표시합니다.

기가비트 랜카드 USB 3.0 유선 인터넷 연결

그럼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유선 인터넷 접속이 바로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맥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유선 랜카드 속도 확인하기

기가 속도로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 참고로 어떤 랜카드 든 랜 케이블도 cat 5e 이상 지원해야 기가비트 속도가 나옵니다.

 

작업표시줄 네트워크 연결 아이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열어서 연결 항목에 이더넷을 선택합니다.

자 그러면 기가비트 속도인 1.0 Gbps 으로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막상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USB 랜카드가 조금 뜨겁긴 하지만 그래도 유선 LAN 을 지원 안 하거나 고장 났을 때 바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니 편리한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