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기능으로 이제는 마음 편하게 자신의 콘텐츠를 따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서비스가 종료설이 많았지만 그럴 일이 없긴 합니다. 그래도 나중에 계정이 위험해지거나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전할 때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옛날만 해도 티스토리 블로그 XML 백업 파일을 통해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이전이 가능했으나 사진이나 이미지 및 글 내용을 따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으로 안전하게 사진이나 동영상 등 글 내용 데이터 모두 백업하여 나중에 타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데 있어서 새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관리 항목 중 블로그 메뉴를 선택합니다.

2) 블로그 관리 페이지 아래로 내려가면 데이터 관리 항목에서 데이터 관리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주로 작성된 글과 이미지, 파일, 동영상 등이 백업되오니 나머지 백업이 안되는 사항은 참고하시어 백업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4) 블로그 백업이 완료압축파일 이름 마우스를 올리면 다운로드 버튼이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5) 백업된 티스토리 파일의 압축을 풀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된 폴더가 여러 개 보입니다.

6) 각 블로그 주소 폴더에는 html 콘텐츠 내용 파일 및 img 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 콘텐츠 파일 html 파일을 열어보면 과거에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 콘텐츠가 보입니다.

8) HTML 파일 소스를 보면 이미지 파일 등 여러 가지 소스 태그가 보입니다.

9) img 폴더 안에는 백업된 블로그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볼 수 있으며 파일명도 원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면서 정기적으로 백업하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