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킷캣(KitKat) 외장 sd카드 루팅 없이 쓰는 방법입니다.

Android 버전이 갈수록 업그레이드되는 가운데 안드로이드 (KitKat) 버전에서 정말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인 sd카드 액세스 부분인데 sd카드를 스마트폰에서 보기만 가능할 뿐 정말 쓰기 부분은 정작 권한이 없어 일일이 PC 컴퓨터와 연결하여 파일(File) 을 이동하고 삭제하는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기본으로 내장된 파일 탐색기 앱으로 쓰기가 가능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며 앱(애플리케이션)은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구글에서 현재까지 나온 가장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L 롤리팝 버전에서는 SDCard에 대한 사용 제한이 풀어진다고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은 롤리팝 업그레이드 시즌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이 롤리팝 업그레이드가 나왔는지 계획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외부 파일 탐색기 SD카드 복사/이동 불가능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탐색기 중 하나를 꺼내자면 ES 파일 탐색기를 설치해 현재 스마트폰에 있는 MP3 나 기타 이미지 문서 등 SD카드로 복사하거나 이동할 경우 쓰기 권한이 없어 복사 혹은 이동조차 불가능해 현재 모든 해외 포럼에서도 불편을 초래해 결국 루팅(Rooting)이라는 카드를 꺼내곤 합니다.



기본 앱 파일 탐색기 이용해 SD 카드 읽기/쓰기

1) 여러분들 스마트폰에도 기본적으로 내장된 파일 탐색기 앱이 설치되어 있으며 제조사마다 기본 내장된 파일 탐색기 앱 이름이 조금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저는 갤럭시 노트라서 '내 파일'이라는 앱으로 사용이 가능해 이 앱으로 SD카드를 읽고 쓸 수가 있습니다.


>


2) 현재 디바이스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MP3 음악파일을 SD카드로 이동하기 위해 파일 선택SD memory card로 이동해보겠습니다.


3) 그럼 extSdCard 외장 메모리 공간에 접근해 Music 폴더로 들어가 여기로 이동을 누르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다음 장으로 넘어가시면 답이 나옵니다.


4) 그럼 이와 같이 외부 탐색기에서도 읽기/쓰기 가 안 되었던 것이 이렇게 기본 내장된 파일 탐색기 앱으로 sd카드에 액세스가 가능해 파일이 이동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안드로이드 킷캣(KitKat) 외장 메모리에 루팅 없이 액세스(읽기/쓰기)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