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자동실행 방지 차단, 해제 방법 악성코드 바이러스 예방!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이제는 필수적인 USB! 여러분들은 어떻게 관리하시고 사용하시나요.? 이제는 보안도 중요시 여겨야 되는 세상에 각종 각종 해커들의 공격과 악성코드 혹은 바이러스 의 감염 경로 의 모든 이동장치에 가장 취약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USB 자동실행을 방지 하기 위해 아래 3가지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주 오래전에도 대표적으로 오토런(autorun.inf) 의 약점을 이용해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전파가 한창 유행했으며 지금도 현재 진행중 입니다.


USB Guard - USB 자동 실행 방지

설명들 드리기전에 진행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을 미리 드리자면 하나는 국가 사이버 안전센터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을 드릴것이며 나머지 윈도우의 기능을 통해 USB 자동실행 방지를 설정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SB Guard 프로그램은 국가 사이버 안전 센터 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CD-ROM 등 모두 포함한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래 USB Guard 프로그램을 첨부하였사오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푸시고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usbguard.zip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바로가기 [링크]


1) 위 첨부파일을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시스템 상태에 따라 메시지가 뜨는데 자동 실행 허용 상태라 뜨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여기서 자동실행 차단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럼 이와 같이 자동실행이 차단 되었다고 뜨면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윈도우 서비스 제어를 통한 USB 자동실행 방지

윈도우 서비스를 이용한 방법이며 모든 USB 혹은 자동실행에 관련된 하드웨어가 포함합니다.


1) 키보드의 로고+R 키를 눌러 실행창이 뜨면 services.msc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그럼 서비스 창이 뜨면서 다양한 서비스 중 Shell Hardware Detection 항목을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3) 시작 유형사용 안 함 으로 선택합니다.


4) 그리고 아직 실행중이기 때문에 중지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럼 서비스 상태에 보면 중지 되었다고 뜨면서 확인 버튼을 눌러 완료 합니다.


제어판을 통한 USB 자동실행 방지

제어판을 통한 방법으로 윈도우7/8.1 이상 되며 윈도우7의 경우 제어판 경로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어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8.1 이상 로고+X 키를 눌러 제어판으로 진입하시고 윈도우7 이상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 메뉴를 실행합니다.


(윈도우8.1 기준 스샷)


2) 제어판 메뉴중 하드웨어 및 소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자동 실행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이동식 드라이브 항목에 아무 작업 안함을 선택하면 자동 실행이 해제 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3가지 방식 들은 모두 똑같이 동작하지만 편한 방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