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fus 윈도우 UEFI 설치 디스크 USB 만들기

Windows 설치 시 DVD를 통한 OS 설치가 아닌 USB로 Windows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UEFI 혹은 MBR 방식으로 많이 설치를 하곤 합니다. 저도 특히 UEFI 방식으로 설치해서 보다 더 편리하게 빠르게 사용 중인데요.! Rufus 이 프로그램은 무료 소프트웨어로 USB를 완벽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주고 MBR 혹은 GPT 방식으로 OS를 완벽하게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8.1 / 윈도우10 만 이상만 해당(64비트) 되며 윈도우7의 경우 울트라ISO 를 이용해 별도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Rufus 프로그램을 통해 UEFI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윈도우 UEFI 설치 디스크 USB 만들기

Windows UEFI 설치 디스크 USB를 만들기 위해 [링크]를 통해서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4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를 꼽아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1)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럼 업데이트 정책창이 뜨는데 예 혹은 아니오 아무거나 눌러도 상관없지만 를 누릅니다.


2) USB 메모리 장치를 확인하고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을 선택하는데 정말 UEFI 방식으로 제대로 설치하고 싶으면 GPT 파티션의 형식으로, 그게 아니라면 MBR 방식으로 선택합니다.


MBR 은 쉽게 말해 BIOS 모드와 UEFI 모드를 위한 일반적인 BIOS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모드이며 GPT 의 경우 진정한 UEFI로 MBR 이 아닌 무조건 UEFI 설치 모드입니다.


3) 기본이 FAT32이지만 보드에 따라 NT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제 보드의 경우 NTFS를 지원하오나 FAT32를 선택하겠습니다.


4) 아래 CD 디스크 형태의 아이콘을 눌러 윈도우 이미지 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5) 저는 윈도우 8.1 엔터프라이즈 가 있으므로 그 외 다른 버전의 윈도우8.1 혹은 10 이상이 있으면 해당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시어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6) 자 그럼 아래와 같이 세팅 완료되었으면 맨 하단에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7) 혹시 라도 해당 USB에 자료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백업하시기 바라며 확인 버튼을 누르는 순간 데이터는 모두 포맷 됩니다.


8) 자동으로 UEFI 부팅에 필요한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윈도우 이미지 ISO 파일에 있는 내용들을 USB로 전부 복사합니다.


9) 완료되었다면 내 PC 에 보면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가 만들어졌으며 재부팅을 하면 UEFI 모드로 부팅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