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후 공인인증서 백업 및 복원 방법

요즘 인터넷 뱅킹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물론 저도 편리하게 몇몇 개의 뱅킹 앱을 이용 중이지만 여기서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스마트폰을 공장초기화 이후 앱도 물론 관련된 파일들이 모두 날아가는 경우 일일이 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다시 발급받거나 PC에 있는 인증서를 복사해 가는 그런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 번거로움을 없애고자 스마트폰을 초기화 시 공인인증서를 백업하고 복사를 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뱅킹 시 꼭 필요한 파일로 디바이스 안에 존재합니다. 즉 내장 메모리라고 아시면 더 쉽습니다.

2020년 12월 10일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며 기존에 사용하시던 인증서는 계속 갱신하면서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백업하는 방법

저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내 파일 앱을 이용할 것이며 여러분들도 기타 다른 원하는 탐색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1)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우선 Device Storage(디바이스)로 들어갑니다.

2) 그럼 파일 및 폴더 목록이 쭉 보이는데 그중에 NPKI 공인인증서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를 꾹 눌러 복사합니다.

3) SD Memory card(SD카드)로 이동해서 여기로 복사(붙여넣기)를 합니다.

4) 그럼 NPKI 공인인증서 폴더가 SD 카드에 백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원하는 방법

스마트폰이 초기화가 되었다는 가정에서 백업했던 인증서를 다시 디바이스에 복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D Memory card(SD카드)로 가서 백업했던 NPKI 공인인증서 폴더를 꾹 눌러 복사합니다.

2) Device Storage(디바이스) 로 가서 여기로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3) 그럼 바로 스마트폰에 NPKI 폴더가 복원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뱅킹 앱을 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후 공인인증서 백업 및 복원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