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폴더 이름 한꺼번에 일괄변경 DarkNamer 프로그램

문서 또는 사진들을 대량으로 관리할 때 파일 폴더 이름을 수정하거나 확장자 등을 수정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수십 개도 많은데 수백수천 개를 관리하려니 복잡해 감당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DarkNamer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알아서 원하는 데로 파일 폴더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해 줍니다.

물론 윈도우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으나 DarkNamer 프로그램은 보다 더 세부적으로 이름을 바꾸거나 추가 그리고 지울 수 있고 이외에 확장자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폴더 이름 일괄 변경 - DarkNamer

이 프로그램은 개발이 된 지 몇 년이 되었지만 그래도 가볍고 간단해서 이만한 프로그램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 개발자 블로그와 파일을 첨부합니다.

DarkNamer 개발자 블로그 바로 가기

darknamer-darkwalk77.zip

우선 기능이 많으므로 필요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DarkNamer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 등을 변경할 폴더 및 파일들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불러 옵니다.

2) 문자열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파일 이름 중 한 단어를 일괄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그럼 아직 실제로 적용되지 않았지만 바꿀 이름 항목을 보시면 어떻게 변경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또한 앞뒤로 파일 이름의 문자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그럼 해당 문자열로 바뀐 것을 바꿀 이름 목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6) 파일이든 폴더든 모두 이름을 한꺼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7) 자리수 와 시작 값을 설정해 번호를 붙일 수 있습니다.

8) 만약 파일 폴더 이름을 모두 수정했으면 변경 적용 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적용합니다.

제가 이렇게 설명을 드린 것 이외에도 기능들이 참 다양합니다. 다는 설명을 못하더래도 꼭 자주 사용하는 것을 위주로 설명을 드렸으며 나머지는 필요시에 기능을 다뤄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