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를 이용하여 PC 초기화(재설치) 방법

윈도우10 레드스톤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PC 초기화(재설치) 해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시스템이 자꾸 꼬여서 잘 되던 PC 가 갑자기 잘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물론 업데이트를 안 해도 일반적인 다른 상황에서도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줘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보통 윈도우10 클린 설치를 항상 권장하고 있는데요. 초기화나 클린 설치나 그게 그거지만 클린 설치를 하게 되면 USB로 부팅해야 되는데 그게 어려우신 분들은 USB로 구워서 Setup 파일을 이용해 컴퓨터를 모르셔도 손쉽게 PC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관련 글 :

윈도우10 USB를 이용해 PC 초기화

사실 윈도우10 의 기능을 통해 초기화가 가능하지만 진행 중 똑같이 USB를 넣으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은 위 관련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진행하기 하기 전에 윈도우10 을 USB로 구워줘야 하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 링크와 포스트 내용을 참조하여 USB로 구워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1) USB로 Windows10을 구웠다면 USB 안에 setup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2) Windows10 설치 프로그램이 뜹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권장)] 옵션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나중에]를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3) 우선 필요한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나중에] 옵션을 선택하셨으면 이 단계는 건너뜁니다.

4) 이미 Windows10을 설치한 PC라서 이 단계는 거의 통과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5) 항목을 준비합니다.

6) 사용 조건에서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7) 유지할 항목 선택은 기본적으로 하위 OS 가 아닌 이상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 옵션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다른 옵션은 하위 OS가 아닌 이상 선택이 안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8) '이 선택 사항을 계속 사용할까요?'라는 메시지가 뜨면 [예(Y)] 버튼을 누릅니다.

9) 필요한 업데이트를 다시 확인합니다.

10) 어차피 데이터는 모두 지워지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이 단계를 통과하기 위해선 여유 공간을 5~10기가 이상 남겨두는 게 좋겠습니다.

11) 본격적으로 초기화 작업 진행을 위해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12) Windows10 이 다시 설치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합니다.

13) 이제부터 Windows 설치를 다시 진행합니다. 이 단계에선 몇 번이든 재부팅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PC 초기화 재설치 USB

14) Windows10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설정을 시작합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언어와 표준 시간대가 설정되어 있으실 겁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15) 좀 더 자세한 설정을 하려면 [설정 사용자 지정(C)] 을 선택해도 되지만 그게 아니면 [기본 설정 사용(E)] 메뉴를 선택합니다.

16) 개인이라면 두 번째 메뉴의 [내가 소유합니다.]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17) [MS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MS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나 [로컬 계정]이면 이 단계 건너뛰기를 눌러 계정을 만듭니다.

18) Windows10 구동에 필요한 파일들을 마무리 세팅하면서 몇 분 동안 안내가 표시됩니다.

19) 자 그럼 PC 가 완전히 초기화되고 Windows10 이 재설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할 일들

USB로 부팅하여 포맷 후 재설치하게 되면 C:\ 드라이브에 Windows.old 폴더가 생기지 않고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재설치 할 경우 Windows.old 폴더가 생깁니다.

수동으로 제거가 힘들 수 있어 드라이브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아래 포스트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 마지막으로 내 PC, 네트워크, 휴지통, 제어판 기본 아이콘이 없다면 이것도 역시 아래 포스트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엔 USB로 부팅하여 클린 설치 방법을 알아보자 했으나 정말 오래 걸리고 느리지만 그래도 이렇게 손쉽게 어려움 없이 아무리 초보자라고 해도 누구나 쉽게 PC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