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네이버 웹마스터 제출 등록

홈페이지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RSS 도 있지만 사이트맵도 선택사항으로 검색엔진에선 정말 중요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아쉽게도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한 도구가 없습니다. 따라서 외부 프로그램이나 다른 웹 사이트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 2020년 4월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공식 지원하니 아래 링크한 포스트 글 통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만들어 네이버를 말고도 구글 또는 빙 포탈과 같은 웹마스터 도구에도 똑같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링크]로 접속하여 현재 [블로그 웹 주소]를 정확히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릅니다.

2) [보안코드]를 입력하고 Page changing frequency는 [Always]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Last modified date 항목엔 [Use exact value] 옵션을 선택하고 Page priority 항목엔 [Auto assignment]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Page priority 항목엔 [Auto assignment] 옵션을 선택하고 Session info removal 항목엔 [Auto removal] 옵션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include subdomains] 항목을 체크하고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 Sitemap 을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3)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download your Sitemap] 링크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현재 만들어진 Sitemap.xml 파일 목록이 나옵니다. Download 버튼을 눌러 만든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제출

이제부터 위에서 만든 Sitemap.xml 파일을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로 [글쓰기]를 하여 [제목]에는 아무거나 대충 입력하고 [파일]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파일 첨부 창이 뜨면 [파일찾기] 버튼을 눌러 [sitemap.xml] 파일을 첨부하고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3) 등록했으면 글쓰기 에디터 오른쪽에 [HTML] 항목을 체크합니다.

4) 여기서부터는 단순 링크를 따오는 상대주소가 아닌 [절대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이와 같이 html 에디터에서는 첨부 파일의 절대주소가 보입니다. [cfile부터 xml]까지 블록 지정하여 [복사]합니다.

※ 상대/절대 주소 설명

  • 상대주소 :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어느 동네 근처 xx마트
  • 절대주소 : 번지수를 포함한 상세 위치 (예: xx구 xx동 xxx번지 xx마트)

5)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 마스터)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사이트 추가가 안 되어 있으면 추가하고 로그인했으면 [요청]->[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6) [attachment/]를 먼저 입력하고 아까 [복사한 주소]를 [붙이기] 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attachment는 티스토리 실제 절대 주소입니다.

7) 그럼 아래와 같이 Sitemap.xml 파일을 제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반영되는 데 며칠 걸릴 수 있습니다.

절대주소만 알아낸다면 다른 포털(구글, 빙등)에도 똑같이 등록이 가능합니다. 선택사항이지만 검색엔진을 위한다면 안 하는 것보단 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