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리눅스 서브시스템 배시쉘(Bashshell), 설치방법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 레드스톤 1부터 리눅스 서브시스템(WSL)인 배시 쉘(Bashshell) 이 등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우분투를 품에 안은 게 정말 신기할 정도고 게다가 개발자들의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윈도우10 에선 완전한 우분투 리눅스가 아니며 리눅스 커널이 아니라는 점, 그 차이는 있긴 있습니다만 그래도 배시쉘의 모든 명령어를 쓸 수 있고 우분투와 리눅스 애플리케이션처럼 작동하는 API 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제한적인 부분이 없습니다.

리눅스 서브시스템 배시쉘(Bashshell) 설치

배시쉘(Bashshell) 설치에 앞서 우선 윈도우10 에서 '개발자 모드'를 먼저 활성화하고 'Liun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설치할 것입니다. 중간에 재부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시작]->[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설정 창이 뜨면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개발자용 메뉴에서 [개발자 모드] 옵션을 선택합니다.

4) 개발자 모드를 켤 것이냐는 메시지가 뜹니다. [예] 버튼을 누릅니다.

5) [로고+X] 키를 누르거나 [시작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및 기능] 메뉴를 선택합니다.

6)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베타)] 옵션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베타) 이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8) 자 그럼 시작 메뉴 옆에 bash 라고 치고 [bash] 가 목록에 나오면 [엔터]를 누릅니다.

9) 리눅스 서브시스템 배시쉘(Bashshell) 설치를 위해 ["y"]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Windows 스토어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필요한 파일 시스템을 추출하기 시작합니다.

10) [사용자 암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마무리합니다.

윈도우10 리눅스 우분투 서브시스템 배시쉘 Bashshell

11) [ls] 이라는 [파일탐색]명령어를 입력하면 실제로 리눅스 우분투 명령어가 수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 아래는 리눅스 우분투 서브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정보 명령어를 쳐보았습니다.

여기까지 윈도우10 우분투 리눅스 서브시스템인 배시쉘(Bashshell)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실제로 배시쉘에서 명령어가 정상 작동되는 것을 확인해보았고 레드스톤1 에서 아직 베타버전이라고 하지만 명령어는 모두 작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