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Tool)을 하면 하드디스크에 있는 데이터(0과 1)가 완전히 삭제(0) 되고 공장초기화가 되어 나중에 파일 복구를 하게 될 경우 보통 복구 프로그램으로 돌려도 되살리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여기서 0과 1은 디스크 판에 자성으로 입히는 데이터 기록물로 이를 모두 0으로 채워 제거)
단순히 집에서 하드를 처분하려고 고장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방법인 빠른 포맷을 진행하여 버리거나 중고로 판다면 그 누군가가 강제적으로 데이터 복구를 통해 개인 정보 유출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가능한 데이터 복구 기술로는 고가의 장비를 통해 포렌식 방식 등 물리적으로 접근을 통해 복구가 가능해도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썼던 하드는 거의 이런 기술을 쓸 일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로우레벨포맷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툴이 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고 윈도우 파티션일 경우 해당될 수 있지만 다른 단일 하드디스크일 경우 윈도우에서 Hard Disk Low Level Format Tool 로 로우포맷이 가능합니다.
1) 아래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조금 내려가 하단에 [Hard Disk Low Level Format Too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URL : https://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2) 설치한 Hard Disk Low Level Format Tool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라이센스 창이 뜨면 [Agree] 버튼을 누릅니다.
3) 여기서부턴 무료/유료로 나뉘는데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Continue for free] 버튼을 선택합니다. 유료/무료 차이라고는 포맷 속도가 느리냐 빠르냐는 차이입니다.
4) [로우포맷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저는 따로 외장 HDD 를 쓰기 때문에 USB로 표시됩니다.
5) 선택했으면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6) [LOW-LEVEL FORMAT] 탭 메뉴에서 오른쪽 하단에 [FORMAT THIS DEVICE] 버튼을 누릅니다.
7) 느낌표 경고 창이 뜨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니 진짜로 진행할 것이냐고 묻습니다. [예] 버튼을 누릅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미리 백업을 받아야 합니다.
8) 그럼 아래와 같이 로우레벨포맷이 바로 진행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100% 완료될 경우 초기화한 하드디스크는 바로 쓰지 못하니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로우레벨포맷을 반복적으로 6~7번 정도 거쳐야 거의 데이터 복구가 완전하게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쓴 하드는 한 번만 하셔도 적어도 누군가 재활용해서 써도 일반적으로 복구가 힘들 수 있으니 그나마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