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뷰어, 윈도우 시스템 사용 기록 각종 로그 정보 보기

윈도우에서는 컴퓨터의 사용 기록을 이벤트 뷰어라(Event Viewer)는 곳에 항상 기록하여 남깁니다. 비정상적인 오류 로그를 남겨 내가 현재 겪고 있는 오류 원인을 모를 때 주로 제일 먼저 살펴보고 참고하는 정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벤트 뷰어에는 서비스 오류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시 발생하는 오류 그리고 하드웨어 장치 및 드라이버에 대한 오류 등을 모두 남깁니다.

이벤트 뷰어로 윈도우 시스템 로그 보기

시스템을 감시하면서 비정상적인 오류나 기록에 꼭 남겨 할 정보를 남기면서 효율적으로 통제 관리가 가능하고 알려드린 것처럼 사고가 발생하면 추적이 가능합니다.

1) '윈도우 로고+R' 단축키를 눌러 실행 창에 'eventvwr.msc'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이벤트 뷰어 창에서 왼쪽 'Windows 로그' 메뉴를 보면 '응용 프로그램', '보안', '설정', '시스템, 전달된 이벤트'의 '종류와 총 이벤트 수와 크기'를 볼 수 있습니다.

3) '응용 프로그램' 항목에 'Application Error' 로그가 하나 뜨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야 이 포스트 글을 쓰면서 알게 되네요.

윈도우 이벤트 뷰어 Event Viewer

4) 그 아래를 보시면 '오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하드웨어 그래픽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문제 같아 드라이버를 재 설치해 줘야겠습니다.

이벤트 뷰어는 위와 같이 설명해드렸듯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종 로그를 남기기 때문에 나중에 무슨 일이 발생하더래도 참고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