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탭 S5E 10.5 태블릿을 사용 중 스마트폰과 완전히 구분을 지어 용도와 상황에 맞게 어플을 따로 설치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앱들은 최소한 적게 설치하면서 사용하고 있고 또한 안드로이드 OS에 관련 오류는 웬만하면 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초기 버그 버벅대거나 멈추는 증상 및 OS 업데이트 이후 각종 잔버그들 심하지 않으면 그냥 재부팅해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오래 사용 안 할 때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안 켜지는 증상이 있어 공장초기화를 한번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갤럭시 탭 공장초기화를 해보자
버그 오류가 좀 심하다 싶으면 윈도우나 안드로이드나 포맷 즉 공장 초기화를 해주면 원활히 잘 돌아가거나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잔 버그가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1) 출시된 태블릿 모델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저는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갤럭시 탭 S5E 10.5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원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볼륨 상 버튼를 3~5초 정도 누릅니다. 모델에 따라 전원+볼륨 하 버튼 일 수 있습니다.
2) 지금 보여드린 화면에는 안 나와 있지만 파란색 안드로이드 배경이 뜨면서 그다음 안드로이드 리커버리(Android Recovery) 화면이 뜹니다.
3) 볼륨 하단 버튼을 이용하여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로 이동하여 전원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4) No 와 Yes 메뉴가 뜨면 당연히 볼륨 하단 버튼으로 Yes로 이동해 전원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5) 그럼 data(데이터), cache(캐시) 영역 등 포맷 공장 초기화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리커버리 메인화면으로 다시 돌아오는데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조작 방식으로 Reboot system now 메뉴를 선택해 재부팅합니다.
7) 재부팅 시 평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초기 설정 화면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이렇게 해도 아직 개선되지 않은 증상이 있으면 서비스 센터에 가서 점검을 받아 보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는 부분이 있으니 위 관련 글을 통해 채팅 상담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