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소유자 확인 메타태그 찾는 방법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다른 웹사이트 플랫폼도 마찬가지로 구글 검색에 노출을 위해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소유자 확인합니다. 그 과정에서 티스토리는 메타태그로 확인하고 FTP가 지원되면 사이트는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해 업로드를 합니다.


스킨을 교체한다면 소유자 확인 메타태그가 날아가 구글 콘솔에서 소유자 확인할 수 없다고 뜰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스킨을 교체해도 유지됩니다.


하지만 만약 그런 것도 설정 안 하고 메모한 것도 없다면 다시 소유 확인을 해야 할 수 있겠지만 다시 소유 확인할 필요가 없이 메타태그를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소유자 확인 메타태그 찾기

HTML 파일로 소유자 확인한 사이트의 경우 서버를 건드리지 않은 이상 웬만하면 남아 있을 수 있을 수 있지만 티스토리와 같이 루트권한이 없는 사이트는 메타태그로 소유자 등록한 사이트를 위해 메타 태그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로 접속하여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후 등록한 사이트 속성을 선택하여 맨 하단에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사용자 및 권한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의 실명이 나오기 때문에 공개해도 상관없을 수 있으나 그냥 모자이크로 가렸습니다.


3) 사용자 목록이 나오면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된 소유자 목록이 뜨는데 오른쪽 점 3개->속성 소유자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그럼 상세정보를 선택하면 소유자 확인을 위해 등록한 메타태그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과 똑같이 HTML 수정으로 들어가서 head 태그에 넣으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소유자 확인 메타 태그


관련 글 : 


티스토리 블로그 메타태그(Meta Tag)를 플러그인으로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위 관련 글을 참조하셔서 메타태그 플러그인을 활용하셔야 스킨을 변경해도 소유자 확인 메타태그가 유지되니 선택일 수 있지만 스킨을 계속 변경한다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