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CPU 기본 쿨러 분해 및 조립 서멀 구리스 재 도포

컴퓨터 부품 중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CPU(중앙처리장치)는 발열이 가장 높은 장치 중 하나입니다. 단순 부팅만 해도 이것저것 연산하면서 복잡한 일을 처리하며 그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는데 이때 쿨러가 냉각 시켜줌으로써 온도를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냉각을 시켜도 온도가 너무 높아버리면 컴퓨터가 스스로 발열을 억제하기 위해 속도를 느려지게 제어하거나 심한 경우 셧다운 되어 컴퓨터가 갑자기 종료되어버리는데 이때 CPU 와 쿨러 사이의 서멀 구리스를 재 도포해 주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인텔(intel) CPU 쿨러 재조립 및 서멀구리스 도포

인텔(intel) CPU 쿨러를 재 조립하면서 굳어 있는 열전도 물질인 서멀구리스를 닦아내고 재 도포하면 해결되지만 조립 과정에서 뭔가 잘 안되어 억지로 힘을 줘버리면 오히려 메인보드와 같이 고장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메인보드의 CPU 쿨러를 보시면 4개의 고정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이 고정 핀을 화살표 방향으로 돌립니다. (-) 드라이버로 해도 되고 손으로 해도 됩니다.

2) 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전부 돌렸다면 이 고정 핀을 위로 하나씩 당깁니다. 억지로 당기지 말고 차근차근히 안되면 처음부터 다시 합니다.

CPU 쿨러 분해

3) 메인보드와 연결되어 있는 CPU 쿨러 4핀을 뺍니다. 잘 안되면 가급적이면 본체에서 메인보드를 완전히 분리해내는 게 좋습니다.

4) 자 그러면 CPU에 기존에 도포 되었던 굳은 서멀 구리스를 볼 수 있습니다. 휴지나 물티슈로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너무 힘주면 소켓이 상할 수 있습니다.

5) 분해한 쿨러에 붙어있는 기본 서멀 구리스도 함께 닦아줍니다. 여기는 빡빡 문질러 닦아도 별 상관없습니다.

6) 자국은 조금 남더래도 깔끔하게 서멀 구리스가 잘 닦아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열전도 물질인 서멀 구리스를 조금씩 도포합니다. 정중앙에 도포하시면 되겠고 얼떨결에 너무 많이 바른 거 같은데 저처럼 너무 많이 바르시면 더 안 좋습니다.

서멀구리스 종류가 많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셔도 되고 아니면 이용하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평가가 좋은 것 제품을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멀 구리스 도포

8) 서멀 구리스 재 도포가 끝났으면 CPU 쿨러의 고정 핀 4개 모두 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9) CPU 쿨러를 다시 아까 조립이 되어있던 자리에 자리를 잡은 다음 4개의 고정 핀을 하나씩 눌러서 딸깍 소리가 날 정도로 고정합니다.

CPU 쿨러 재 조립

10) 메인보드 뒷면에 보시면 고정 핀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1) CPU 4핀을 다시 메인보드에 연결해 주면 끝납니다.

관련 글 :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는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가 평소보다 느려지는 증상이 느껴질 경우 윈도우 문제일 수 있지만 위 관련 글을 통해 CPU 온도 측정 후 서멀 구리스를 다시 도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