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갑자기 버벅댄다거나 렉이 걸리는 등 각종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는 분들이 주변에서 가끔 보입니다. 보통 PC 문제나 네트워크 환경 문제 등 다양하게 복합적인 원인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해결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해결책을 찾던 중 검색하다 보면 정말 여러 가지 팁들이 많은데요. 100% 해결된다는 보장은 없을 거 같긴 하지만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방법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크롬 유튜브 버벅임, 렉, 프리징 현상 등 해결하기
크롬에서 유튜브 재생이 원활하지 않는 증상을 한번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 하드웨어 가속을 끄거나 화질 설정 등 코덱 설치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해보겠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고급->시스템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옵션을 끄면 다시 시작 버튼이 보입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합니다.
3) 보고 싶은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여 플레이어 옵션(톱니바퀴)을 눌러 화질을 조절을 해봅니다.
4) 크롬 브라우저의 QUIC 기능을 끄는 것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이미 쓴 내용이라 아래 관련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글 : 크롬, 유튜브 등 웹서핑 시 느려질 때 해결 방법 QUIC 설정 해제
5) 마지막으로 코덱을 H264로 변경하는 방법으로 크롬 웹 스토어에서 h264ify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6) 설치한 h264ify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유튜브 동영상 재생 시 h264 코덱으로 적용돼서 재생됩니다.
유튜브 동영상이 버벅거리는 불편함이 느껴지는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갈아타지 않아도 PC 문제 등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선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