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네이버 웹 사이트 글 검색 결과 삭제 제외 요청하는 방법

현재 관리하는 웹사이트 특히 블로그를 할 경우 꼭 한 번씩은 대대적으로 정리를 하거나 필요 없는 콘텐츠는 삭제할 일이 있습니다. 아 물론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도 대대적으로 100개 가까이 정리했을 거라 보고 있고 수시로 지켜보고는 있습니다.

하나씩 삭제를 하다 보면 결국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 결과가 계속 남기 마련인데 물론 자사의 블로그의 경우 알아서 처리되지만 그 외 웹사이트는 별도로 처리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제외

예전엔 고객센터를 통해 처리가 되었지만 현재는 네이버 웹마스터를 통해 처리 됩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로 들어가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사이트 등록을 합니다. 그리고 요청->웹 페이지 검색 제외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검색 제외할 URL 중 마지막 주소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검색 결과 제외

1) 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가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등록된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이트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합니다.

2) 새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그동안 삭제된 글도 많아서 그런지 제출된 요청이 많습니다.

3) 구글 검색에 제외할 사이트 URL 을 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접두어가 포함되는 경우 신중히 입력해야 합니다.

4) URL 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뜨면 요청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럼 요청 처리 중이라고 뜨면서 짧으면 1~2일 길면 2~3일 후에 해당 URL 이 검색에서 제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간 자동으로 처리될 일이지만 당장 처리해야 된다면 이렇게 직접 요청하면 됩니다.